송운중학교


홈페이지 사용 안내

컨텐츠 바로가기 기능

  • 홈
  • 로그인
  • 사이트맵
  • 팝업존

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이 컨텐츠는 플래시(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컨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가 필요합니다.

로그인

로그인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번찾기, 팝업창이 열립니다.
진로게시판
홈페이지 현재위치입니다.

글읽기

제목
[일반] 미래학자 토마스 프레이의 '미래의 전망'
이름
신순상
작성일
2015-04-30

 
. 미래학자 토마스 프레이의 미래(未來) 전망
가까운 미래에 우리 인간의 삶은 어떻게 변화될것인가.
토마스 프레이(Thomas Frey)는 구글(Google)이 선정한 세계 최고의 미래학자(Futurist)이다. 그는 'The Futurist'의 편집인이고 미래와의 대화(Communicating with the Future)’의 저자이며 현재 다빈치연구소(DaVinci Institute)소장으로 있다. 한국경제신문 기사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2030년까지 전 세계에서 20억개의 일자리가 사라질 것인데 이것은 현재 세계 일자리의 절반에 해당된다. 사람이 돈을 받고 일하는 직업은 시대가 요구하는 NeedsTrends에 따라 생겨나고 사라지기 때문에 미래의 일자리를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는 새로운 산업을 만드는 데 노력을 기울이면서 대응해야한다.
스마트폰(Smartphone)에서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하나를 다운로드할 때마다 수많은 일자리가 사라진다. 지금까지 사람이 해오던 일을 스마트폰 앱이 대신하기 때문이다. 면의 기울기를 측량하는레벨(level)’은 선박의 수평 상태를 측정하기 위해 작은 타원형 모양의 유리관에 금속으로 만든 광학기기다. 하지만 지금은 스마트폰 앱으로 간단히 배의 수평 상태를 측정할 수 있게 됐다. 더 이상 레벨에 들어가는 유리와 금속 부품을 생산·조립할 필요가 없어졌고 사람이 해야 할 일이 없어졌다. 이것이 20억개의 일자리가 소멸되는 수많은 사례 중의 하나이다.
그동안 공장에서 하던 대부분의 작업이 자동화되고 로봇이 대신하게 되면서 고용주는 사람을 고용하기를 점점 더 꺼리게 될 것이다. 임금도 문제지만 인력을 관리하는게 고용주로서는 부담스러운 일이기 때문이다. 그렇게 무고용(people-less)’ 기업이 늘어나면서 수많은 일자리가 소멸할 것이다. 일자리가 없어져도 일거리는 사라지지 않는다. 오히려 인간은 일거리에서 해방될 수 없다. 하지만 좀 더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고용성장을 위해서는 혁신(革新.Innovation)이 필요하다. 기술이 일자리를 없애고 있지만 해답도 기술에서 찾아야 한다. 지금껏 본적 없는 새로운 세상을 여는 촉매(觸媒)기술이 고용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을 것이다. 완전히 새로운 산업 분야를 만들어내는 촉매 기술이 수많은 주변 산업과 직업을 창출 할 것이다. 3차원 프린터(3D Printer)가 대표적이다. 과거의 기술을 무용지물로 만들고 산업과 일자리를 소멸시키는파괴기술과 대조되는 개념이다.
우리도 국가적 차원에서 기존에 없는 새로운 인프라(Infrastructure)기술을 개발해 다른 나라를 앞서야 한다. 무인 자동차 시대가 열리면 무인 자동차 전용 고속도로 건설·운영을 위한 인프라가 필요할 것이다. 대기에서 지속적으로 물을 추출할 수 있는 날도 얼마 남지 않았다. 이런 인프라 기술을 선도적으로 개발하는 나라가 향후 세계경제를 이끌어갈 것이다.
토마스 프레이는 가까운 미래에 무인 자동차, 온라인(Online)강의, 3차원(3D)프린터,에너지 발전, 로봇(Robotics)등 다섯 가지 산업 부문의 판도가 크게 바뀔 것으로 전망했다.
앞으로 10년내 무인 자동차 시대가 도래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로 인해 무인 택배, 무인 식료품 배달 등의 서비스가 급부상하게 되면서 택시·버스 운전사, 교통 경찰 등 다양한 일자리가 사라지게 될 것이고 교통사고가 급감하면서 외과병원의 의사와 간호사도 줄어들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학생들이 정해진 시간에 맞춰 수업을 들을 필요가 없어지고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을 통해 교육 콘텐츠를 접하게 된다. 2002년 미국 MIT가 대학 강의를 온라인에 무료로 공개하는 Open Courseware(온라인 강의 공유 프로그램) 사이트를 개설한 게 대표적 사례다. 학습을 위해 교사가 아닌 코치, 멘토, 가이드가 필요하게 되며 2020년 이후에는 교사 없는 교육 시스템이 정착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3D 프린터 기술은 의약품과 식품을 제작하는 수준까지 발전했다. 3D 프린터를 이용한 의류산업, 3D 프린터로 건물을 짓는 기술이 개발되고 있다.
2030년까지 기존 전력회사는 모두 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대체에너지 등 더 좋은 에너지를 찾기 위한 노력이 수년간 지속되면서 종전의 전력회사는 할 일이 없어진다는 것이다. 화석연료시대가 끝나고 재생에너지, 청정에너지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게 된다.
로봇 산업이 각국의 국방(國防)산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미국 보스턴 다이나믹스사의 4보행 군사용 로봇이 개발된 상태다. 위험한 분쟁 지역에 군인들이 아닌 로봇이 대신 군수물자를 운반하게 된다. 로봇 산업의 부상으로 로봇 수리공, 로봇 시설 관리사 등의 새로운 일자리가 생겨난다. ()
 
 
다음글
내신을 도저히 따라갈 수 없는 학생들에게
/ 신순상
[학습방법]내신을 도저히 따라갈 수 없는 학생들에게 내신 3, 4, 5, 6등급 학생들은 학교가 주목해 관리하는 학생들은 아니다. 대부분의 학교가 1, 2등급 학생들을 위해 학생부를 관리하고 이들을 중심으로 학생부중심전형을 설계한다. 그러나 단 한명의 낙오자도 없이 아이들을 돌봐야 하는 것이 진정한 교육이다. 이들에게..
이전글
미래 부상하는 일자리 55가지
/ 한상연
미래 부상하는 일자리 55가지(직업세계 변화) 10년 후 일자리 60%는 아직 탄생하지도 않았다고 한다. 토마스 프레이는 구글에서 뽑은 미래학자 중 1위이다. IBM에서 200여차례 이상 디자이너 창조상을 받은 공학도이며, 80년대 미 특허팀에 전세계로부터 너무나 많은 특허출원이 들어오자 어떤 분야가 미래인지 물길을..